급연말 핵폭탄 MMORPG 대전 살아남을 자 누구냐

2012년이 4분기로 접어들면서 국내 온라인 게임업계에 전무후무한 MMORPG(다중접속롤플레잉온라인게임) 대전이 현실화되고 있다.

‘ 간장온라인’ 등 신규 MMORPG가 소셜 마케팅을 통해 확 상위권으로 치고 올라오기도 하고, ‘리니지’, ‘WOW’ 등 상위권에 포진한 MMORPG들이 연말 시장을 노린 초대형 업데이트를 4분기부터 앞다퉈 내놓으면서 시장이 한층 뜨겁게 달궈지고 있다. 모바일 게임, 여성부 등 외부 세력에 위협을 느낀 대작 MMORPG들이 배수의 진을 친 느낌이다.

먼 저 포문을 연 것은 엔씨소프트의 ‘블레이드앤소울(이하 블소)’이다. 올해 초부터 국내 게임 시장을 떠들썩하게 했던 이 게임은 지난 17일 신규 콘텐츠 ‘폭풍의 바다뱀 보급기지’ 업데이트를 실시해 반등에 나섰다. 이 업데이트는 엔씨소프트가 발표한 ‘블소 7대 업데이트’인 7waves의 첫 번째 업데이트로, 기존 던전 ‘바다뱀 보급기지를 전면 리뉴얼한 오픈 필드형 던전이라 할 수 있다.

최 대 30인이 입장할 수 있는 이 기지는 보다 쉽고 즐겁게 플레이 할 수 있도록 설계된 것이 특징이다. 기존의 인던에서 만날 수 있었던 모든 몬스터와 거거붕, 묵점왕, 냉혈귀 등 특수한 영웅급 무기를 드랍하는 히든 보스 몬스터들도 만날 수 있고, 획득할 수 있는 열쇠를 통해 영웅급 무기, 장신구, 의상(충각단 장군복, 포화란 안대) 등 최고 등급의 아이템을 얻을 수 있다.

엔씨소프트의 인기 게임 중 하나인 ‘아이온’ 또한 최초의 신규 직업 ‘사격성’을 동영상을 통해 발표하면서 이슈 몰이에 나섰다.

발 표된 사격성은 듀얼 무기를 활용하고 있으며, 경쾌한 몸놀림으로 전장을 뒤흔드는 데다 원거리 무기를 활용한 강력한 한방이 일품이었다. 엔씨소프트는 공개된 사격성 외에 악기를 사용하는 음유성 등 신규직업 3종을 새롭게 추가하면서 ‘과거의 영광’을 재현한다는 계획이다.

여 기에 엔씨소프트는 ‘아이온’에 천족과 마족 두 종족 간의 숙명적 대결을 다룬 ‘꼬꼬vs까악’ 이벤트를 최근 실시해 ‘아이온’에 대한 치밀한 준비를 과시하고 있다. 천족의 별명인 ‘꼬꼬’(닭)와 마족의 별명인 ‘까악’(까마귀)의 대결을 그린 이번 이벤트는 ‘영광의 아레나’와 ‘서버 전쟁의 시작’ 두 가지로 진행될 계획이다.

한 때 ‘MMORPG의 왕’으로 군림했던 블리자드의 ‘월드오브워크래프트’도 시장 탈환을 위해 독한 마음을 품었다.

우선 최근 발매된 확장팩 ‘판다리아의 안개’가 전세계적으로 270만 장 이상의 판매고를 올리며 승승장구하고 있다. 국내 순위도 최근 5계단 상승해 11위에 오르며 분위기가 반전되고 있다.

출 시된 지 한 달도 되지 않았지만, 블리자드는 ‘판다리아의 안개’에 벌써부터 첫 업데이트 5.1패치를 담은 공개 테스트 서버를 오픈해 시장을 놀라게 하기도 했다. 이번 패치에는 싸움꾼 조합(가칭) 및 애완동물 대전 개선사항, 버그 수정 등이 추가될 예정이며, 애완 동물의 등급을 향상시킬 수 있는 아이템 전투석 도입 등 게이머 편의성을 강화시킨 콘텐츠도 눈에 띈다.

또 블리자드는 이 달 30일까지 버거킹에 ‘WOW세트메뉴’를 선보이는 등 마케팅에도 열을 올리고 있다. 이 ‘WOW세트메뉴’를 구입하면 바로 경품을 얻을 수 있는 쿠폰이 증정된다.

마지막으로 국산 MMORPG의 산 증인이자 자존심인 ‘리니지’도 ‘격돌! 다시 태어난 7영웅’ 업데이트를 진행하는 등 하반기 게임시장 공략에 나섰다.

이 업데이트는 각 클래스 별 능력과 특성이 재 조정되는 업데이트로 각 클래스 별로 고객들이 느꼈던 불편 사항 개선과 편의성 강화가 현실화됐다는 평가다. 또 MMORPG게임의 특징인 ‘파티 구성’을 위해 보다 손쉽게 혈맹가입과 혈맹원을 모집할 수 있는 시스템도 만들어졌다.

또 엔씨소프트는 ‘리니지’ 지난 9월부터 진행 중인 ‘격돌의 바람’ 업데이트와 프로모션을 함께 꾸준히 진행해 국내 온라인 게임 순위 3위 안에 ‘리니지’를 올려놓겠다는 복안이다.

글 / 조학동 기자 < igelau@gamedonga.co.kr >

사용자 중심의 게임 저널 – 게임동아(game.donga.com)

* 포털 내 배포되는 기사는 사진과 기사 내용이 맞지 않을 수 있으며 온전한 기사는 게임동아 사이트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게임동아 많이 본 뉴스]

[온라인게임순위] 간장온라인, 동시접속자 1만 돌파 쾌조 속 67계단 껑충

넥슨의 파격지원 피파온라인3, “국내 No1, 리그 오브 레전드 뛰어넘고 싶다”

온라인게임의 변신 ‘나쁜남자’에서 ‘착한남자’로

게임을 옷으로 입는다, 게임 주제 의상 인기 상품으로 떠올라

‘몸풀기는 끝났다’ 스마트폰게임 빅뱅은 2013년부터

Share and Enjoy

  • Facebook
  • Twitter
  • Delicious
  • LinkedIn
  • StumbleUpon
  • Add to favorites
  • Email
  • RSS

About >-<

Person who like to talk about Korea Culture, places and everythings
This entry was posted in Read, Talk. Bookmark the permalink.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You may use these HTML tags and attributes: <a href="" title=""> <abbr title=""> <acronym title=""> <b> <blockquote cite=""> <cite> <code> <del datetime=""> <em> <i> <q cite=""> <strike> <stro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