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유·금값 Go Down 달러 강세속 주요 곡물가 혼조세

통화 시장은 유럽연합 정상회의 실망감과 뉴욕증시 하락으로 안전자산인 미달러화가 전반적인 강세를 나타냈다.

스페인 구제금융 불확실성…시장에 ‘부담’

기대하였던 유럽정상회의에서 유로존 재정강화를 위한 은행 연합 구축에 한걸음 나아갔지만 여전히 모호한 구석이 많았다는 점과 유로존 부채위기 해법이 나오지 않았다는 점 그리고 스페인이 구제금융 신청 가능성을 부인한 점들이 유로화를 하락 압박하는 원인이었다. 여기에 미국 기업들의 분기 실적이 실망스러운 모습을 기록하면서 위험거래가 약화되며 안전자산인 미 달러화의 수요를 불러일으킨점도 유로화가 미달화에 하락하는 원인이었다.

미국 국채가격은 한주동안 강력한 경제지표와 유럽지도자들이 채무위기 해결책을 마련할 것이라는 기대감에 안전자산 수요가 줄면서 국채가격이 하락했다. 금요일 만큼은 이러한 기대감 실망감으로 변한 하루였다. 먼저 계속되는 글로벌 성장 우려로 미국증시가 크게 하락하면서 안전자산인 국채가 상승을 하였는데 유럽정상 회의에 대한 실망감과 스페인이 조만간 구제금융을 신청하지 않을 수도 있다는 전망이 나온것도 국채를 지지했다. 여기에 직전 4거래일 연속 하락에 따른 반발 매수세도 국채 가격을 끌어 올리는 요인이었다.

원유, 경제우려와 송유재개 전망에 ‘하락’

유가는 글로벌 경제둔화 우려감이 다시 부각된데다 가동이 중단되었던 캐나다-미국간 파이프라인의 주말 송유재개 전망에 유가가 하락 압박을 받았다. 아울러 기대되었던 스페인의 전면적인 구제금융 신청이 진척이 없고 이에 따른 불확실성으로 미달러화가 반등을 한점도 유가하락에 영향을 미쳤는데 서부텍사스산중질유는 전일보다 2.05달러 하락한 배럴당 90.05달러에 거래를 마쳤다.

금값, 기술적 매도와 경기둔화 우려에 ‘하락’

금 가격은 기술적 매도세와 글로벌 경제 불확실성에 따른 증시 급락장세로 금시세가 강하게 하락 압박을 받았는데 일부 전문가들에 따르면 지난주 헤지펀드와 머니 매니저들의 포지션 확대와 관련하 차익매물이 금시세를 추가로 하락 압박하였다고 보고있다. 12월 금선물가는 20.70달러 내린 온스당 1724달러에 거래를 마감하였다.

달러강세 속 주요 곡물가격 ‘혼조세’

전반적인 미달러 강세속에 안전자산이 선호되었지만 주요 곡물 시장은 혼조세를 나타내는 모습을 보였는데 특히 소맥선물은 세계9위 공급국인 우크라이나가 11월 중순부터 수출을 금지할 것이란 보도로 지지를 받아 3일째 상승하였다. 옥수수와 대두선물은 우크라이나의 조치가 상대적으로 옥수수와 대두 수출로 이러질 수도 있다는 전망에 초반 상승세를 보이며 오름세를 이어가는 듯 했지만 장 후반 하락 반전하며 약보합으로 마감을 하였다.

스페인 불확실성에 원자재 시장 조정 전망

유럽정상회의에 대한 기대감이 실망감으로 변한 상황 속에서 스페인이 전면적인 구제금융 신청을 부인한 점이 안전자산 선호로 이어져 원자재 시장에 부담을 줄 것으로 보인다. 당분간 원자재 시장은 상승보다는 하락 조정을 받을 가능성이 높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금일은 특별한 경제지표 발표가 없는 가운데 시장의 관심은 이번주 열리는 Fed의 통화정책회의 쏠리고 있다. 시장은 연준이 극도로 느슨한 통화정책 변경을 초래할 상황에 대한 구체적 조건을 밝혀줄지 주시하고 있다. 또한 연준이 오퍼레이션 트위스트 만료후 3차 양적완화 프로그램을 국채 매입으로 확대할지 여부를 지켜보고 있기 때문에 원자재 시장은 조금 더 스페인문제와 관망세로 인하여 하락할 가능성 크다고 볼 수 있다.

Share and Enjoy

  • Facebook
  • Twitter
  • Delicious
  • LinkedIn
  • StumbleUpon
  • Add to favorites
  • Email
  • RSS

About >-<

Person who like to talk about Korea Culture, places and everythings
This entry was posted in Talk and tagged . Bookmark the permalink.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You may use these HTML tags and attributes: <a href="" title=""> <abbr title=""> <acronym title=""> <b> <blockquote cite=""> <cite> <code> <del datetime=""> <em> <i> <q cite=""> <strike> <stro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