흥행보증수표 카톡 게임 입성 조건은?

인기 모바일 메신저 ‘카카오톡(이하 카톡)’이 성공을 보장하는 모바일게임 플랫폼으로 자리를 잡았다. 카톡에서 서비스하는 모바일게임들이 대부분 큰 인기를 누리고 있어서다. 그래서 모바일게임 개발사들이 너도 나도 ‘우리 게임 넣어주세요’라며 카톡에 러브콜이 보내고 있다. 그러나 카톡의 게임서비스는 구글이나 애플, 티스토어와 같은 오픈마켓이 아니어서 신청만 하면 들어가는 것이 아니다. 카톡 나름의 기준에 맞아야 한다. 하지만 카톡 서비스사인 카카오가 게임 가이드라인을 공식적으로 발표하지 않아 개발사들의 궁금증이 커지고 있다.

카톡은 흥행보증수표 

현재 카톡에서 서비스하고 있는 모바일게임은 장안의 화제인 ‘애니팡’을 비롯해 총 21개다. 애니팡과 같은 퍼즐류가 11개로 가장 많고 소셜네트워크게임(SNG)·슈팅·야구·FPS·리듬액션·RPG 등이 한 두 개씩 서비스되고 있다. 이들 게임은 인기도 좋아 구글·애플의 오픈마켓에서 인기 및 매출 순위에서 상위권을 차지하고 있다. 구글의 무료 인기 순위를 보면 카톡에 최근 입점한 슈팅게임 ‘드래곤 플라이트’가 1위에 오른 것을 비롯해 5위까지 모두 카톡 게임이다. 매출에서도 톱10에 1위 드래곤 플라이트 등 카톡 게임이 무려 6개나 들었다.

이처럼 카톡 게임이 큰 인기를 누리면서 모바일게임 개발사들은 자신들의 게임을 카톡에 입점시키기 싶어서 안달이다. 카톡의 해당팀에는 제안서가 쇄도하고 있다고 한다. 요즘은 너무 많아 해당팀 관계자와 전화 자체가 안된다는 말이 나올 정도다. 한 개발사 관계자는 “전화를 해도 안받고 e메일을 보내도 답이 없다”며 한숨을 내쉬었다.

그래서 카톡 입점과 관련해 갖종 루머가 나돌고 있다. 애니팡이 성공하면서 팡류 게임은 더 이상 안받는다거나 1인 개발자는 안된다는 등이다. 그러다보니 카톡에 입점하고 싶은 모바일게임 개발사들은 정확한 기준을 파악하기 위해 동분서주하고 있다.

카톡 게임이 되는 기준은 

카톡에 게임을 서비스할지 여부는 카카오의 게임사업부에서 결정한다. 게임사업부는 20명으로 구성돼 있으며 이제범 카카오 공동 대표가 직접 챙기고 있다. 게임사업부는 제안이 들어온 게임을 심의하거나 직접 개발사를 찾아가서 입점을 제안하기도 한다. 최근 뜨고 있는 드래곤 플라이트가 직접 제안해 입점시킨 사례다.

게임사업부에 따르면 카톡 게임의 심의 포인트는 3가지다. 게임성과 카톡 서비스와의 연계성, 수익성이다. 게임성은 이동 중에 즐기는 모바일게임의 특성을 고려해 누구나 쉽고 편하게 이용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것으로 가장 중요하게 보는 포인트다. 다음으로 중요한 것은 카톡 친구를 얼마나 잘 활용해서 게임에 녹여내느냐는 카톡 서비스와의 연계성이다. 이를 위해 친구 관계를 이용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 개발 키트(SDK)를 제공해 게임에 적용해 보도록 한다. 수익성에서는 유료화 모델이 게임에 얼마나 자연스럽게 녹아있느냐를 본다고 한다. 유료 아이템을 강제하는 경우 심의를 통과할 가능성이 낮다.

애니팡 때문에 논란이 된 장르가 같은 게임에 대한 제한은 없다는 것이 게임사업부의 설명이다. 같은 장르라고 해도 기존 게임과 다르다면 얼마든지 서비스가 가능하다. 실제로 팡류 게임 한 두 개가 조만간 카톡에 새로 추가될 예정이다.

장르와 이용 연령대가 특정된 게임에 대한 제한도 두지 않는다고 한다. 다만 사행성 게임과 ’19금’ 게임은 카톡 입점이 불가능하다.

반승환 카카오 게임사업부 팀장은 “게임 경쟁력만 있으면 1인 회사든, 2인 회사든 규모는 상관없이 카톡 게임이 될 수 있다”며 “서버 경험이 없어도 우리가 지원해주기 때문에 괜찮다”고 말했다. 반 팀장은 또 “제안서는 e메일로 주는 게 가장 빠르다”며 “향후 카톡 입점을 위한 게임 가이드라인을 홈페이지에 공개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Share and Enjoy

  • Facebook
  • Twitter
  • Delicious
  • LinkedIn
  • StumbleUpon
  • Add to favorites
  • Email
  • RSS

About >-<

Person who like to talk about Korea Culture, places and everythings
This entry was posted in Read, Talk and tagged . Bookmark the permalink.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You may use these HTML tags and attributes: <a href="" title=""> <abbr title=""> <acronym title=""> <b> <blockquote cite=""> <cite> <code> <del datetime=""> <em> <i> <q cite=""> <strike> <strong>